세상의 유혹과 시험이 우리에게 닥쳐올 때 우리를 지킬 수 있는 가장 완벽한 무기는 무엇일까? 소위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말하는 영적 싸움이란 하나님의 진리로 부터 우리를 돌아서게 하는 유혹과 시험에 대항하여 싸우는 행위를 말하며, 우리 모두는 이 영적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한 비밀병기를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 유혹 자체는 죄가 아니지만, 유혹은 사람들에게 거짓 희망과 혼란을 가져다주기때문에 결국 우리로 하여금 하늘의 기쁨과 평화, 그리고 생명의 근원인 하나님과 분리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싸워 이길 필요가 있는 것이다.

에베소서에서 바울이 말하기를, 우리의 싸움은 혈과 육과 같은 보이는 상대와의 싸움이 아니라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악의 영들, 즉 보이지 않는 힘과의 씨름이라고 했다(엡 6:12). 

이 시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이 영적 위기를 경험하고 있다는 일반적인 징후는 이렇다. 첫째, 밤에는 근원을 알 수 없는 두려움을 느끼고, 낮에는 소망이 없다고 느끼는 것. 둘째, 특별한 이유도 없이 특정한 누군가를 미워하고 통제할 수 없는 화를 내는 것. 셋째, 하나님을 예배해야 하는 동기를 상실할 뿐만 아니라 기쁜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지 못하는것.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불안정하고 불확실한 일상을 살아가고 있기에 알 수 없는 스트레스와 불안, 무기력함, 불안정을 느낀다. 우리가 이와 같은 물리적 혹은 영적인 건강의 위협을 경험하고 있을 때, 이것들과 싸울수 있는 당신만의 특별한 비밀무기가 있는가? 

다윗과 골리앗의 이야기에서 우리는 다윗의 특별한 비밀병기가 무엇이었는지, 또 그가 골리앗을 무찌르기 위해 그 무기를 어떻게 사용하였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이스라엘이 블레셋의 골리앗과 접전하고 있을 때, 골리앗은 사실상 9척장신의 천하무적 장수였고, 철제무기를 가지고 싸움을 했기에 범접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한 상대였다. 반면에 이스라엘은 농기구와 같은 원시적 도구를 가지고 싸움을 하는 군대였고, 물맷돌은 그 중 하나였다. 

골리앗이 거대한 무기를 들고 등장했을 때 사울과 온 이스라엘 군대는 놀라 두려워 떨었다(삼상 17:11). 그리고 전쟁에서 이겨 돌아올 것이라는 보장이 없었기때문에 싸울 용기조차 없었다. 이렇게 모든 사람들이 골리앗 앞에서 두려워 떨 때, 다윗은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나간다(45)”고 외치며 적에 대항했다. 

다윗의 용기는 도대체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그의 용기는 그의 손에 들려 있는 다섯개의 물맷돌에 있었다. 골리앗이 칼과 단창과 같은 단거리 혹은 중거리 무기를 가지고 있었던 반면에 다윗은 멀리에서도 골리앗을 쓰러뜨릴 수 있는 장거리 무기인 돌을 가지고 있었다. 다시 말하면, 골리앗은 권총이나 산탄총(샷건)을 가지고 있었다면 다윗은 장총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다윗은 자신이 가진 무기가 얼마나 강력한지 그의 경험을 통해 알고 있었다. 왜냐하면 그가 양을 칠 때 양을 공격하는 맹수들로부터 적극적으로 양들을 지켜냈던 경험이 있었기에 그게 가능했다. 다윗이 어설픈 목동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자신의 양떼를 지켜냈던 목동이었던 것처럼, 우리 역시도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그리스도인이 무엇인가를 고민하게 된다. 

다윗이 가진 다섯 개의 물맷돌은 골리앗이라는 대적을 물리치기에 가장 정확하고 적합하며 유용한 무기였고, 다윗은 그 무기의 힘을 정확히 알고 있었다. 목동으로서의 경험이 전쟁터에서도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영적 골리앗과 대적하여 싸울만한 우리의 비밀 무기는 무엇일까? 자신있게 말할 수 있고, 또 추천할 수 있는 무기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불안하고 불안정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용기를 주신 힘의 원천은 필요할 때마다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하나님의 말씀에 있다. 말씀은 영적인 무기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장거리 무기일 뿐만 아니라 보이는 곳과 보이지 않는 세계까지도 대적할 수 있는 무기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사람의 마음과 생각을 감찰(히 4:12)”하는 병기라고 성경은 말하고 있다.

당신의 다섯가지 물맷돌은 무엇인가? 믿음의 공동체 안에서 하나님의 양떼를 지키고 또 나 자신을 지키기 위한 당신만의 비밀 병기는 무엇인가? 다시 말한다면, 당신이 두렵고 힘들 때, 또 위기가 닥쳐왔을 때 당신이 의지할 수 있는 유용한 다섯 가지 하나님의 말씀은 무엇인가? 

만약 당신이 적어도 다섯 개의 성경구절을 기억하고 있다면, 위기의 순간 그 말씀 구절이 비밀 병기가 되어 당신의 마음과 생각을 지켜줄 것이다. 그 말씀 구절들이 당신의 입술의 고백을 통해 나올 때, 그 말씀이 능력이 되어 당신을 지켜줄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힘있게 사용하는 적극적인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이야말로 우리와 내 주변의 사람들을 유혹과 시험으로부터 지켜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머릿 속에 떠오르는, 또 당신이 외우고 있는 다섯 개의 성경구절을 떠올려 보고 입으로 말해보라. 그리고 만약 선뜻 떠오르지 않는다면, 진지하게 고민하여 찾아보고, 또 외우도록 노력해보라. 그 말씀이 당신의 비밀병기가 되어 적의 공격으로부터 당신을 지켜줄 것이다. 

2021.09.12.

@ Photo on Unsplash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